SK·한진 등 대기업 北해킹에 뚫렸다…F-15·무인정찰기 정보 유출 > 군사무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론건맨

군사무기

군사 무기

SK·한진 등 대기업 北해킹에 뚫렸다…F-15·무인정찰기 정보 유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식탐험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3건 조회 166회 작성일 16-06-13 15:49

본문

북한, '3·20테러' 넘어선 대규모 사이버공격 준비
 경찰 "2014년 7월부터 장기간 사전작업"

PC관리프로그램 접근해 전체로 전파
 올 3월 보완, 차단 조치 완료해
 

북한이 국내 대기업 전산망을 해킹해 군(軍) 관련 정보 등 최소 4만여 건의 문서와 전산망 통제권을 탈취한 것으로 경찰 조사결과 밝혀졌다. 북한은 2013년 '3·20 방송·금융 전산망 사이버테러' 이후 최대 규모의 전산망 마비 공격을 준비해 온 사실도 드러났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은 북한이 2014년 7월부터 SK와 한진 그룹사 전산망을 해킹해 전산망 통제권과 문서 4만여 건을 탈취, 전산망 마비 공격 등을 준비해온 사실을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북한은 전산망 침투 이후 10만대가 넘는 PC를 언제든 좀비로 만들어 공격에 활용할 준비가 돼 있는 상태였다.

경찰은 지난 2월 북한에서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악성코드 관련 첩보를 입수, 이번 사건 수사에 착수했다. 조사 결과 SK네트웍스 등 그룹 계열사 17곳과 대한항공 등 한진 계열 10곳, 공공기관, 정부 부처 등 총 160여 곳의 사내 전산망이 북한에 해킹 당했다.

경찰에 따르면 북한은 대기업과 정부 부처 등이 사용하는 보안업체 M사의 PC통합관리망에 접근했다. 해당 관리망은 한 민간업체가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이를 설치하면 관리자가 원격으로 다수 PC를 관리하면서 소프트웨어를 일괄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불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삭제할 수 있어 많은 PC를 운용하는 기업·기관 등이 사용한다.

북한은 이 관리망의 보안상 취약점을 찾아내 시스템에 침투, 전산망 통제권과 각종 내부 문서를 탈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공격으로 탈취된 문서는 4만2608건으로, 여기에는 군 통신망 관련 자료와 미국 F-15 전투기 날개 설계도면, 중고도 무인정찰기 부품 사진 등 방위산업 관련 자료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유출된 군사기밀에 항공기 엔진이나 제어기술 등 큰 위험이 닥칠 수 있는 내용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은 디지털포렌식 기법을 통해 삭제 파일을 복원했다.

경찰은 북한이 해당 관리망을 통해 기업·기관 전산망에 침투, 언제든 하부 PC에 악성코드를 유포해 좀비 PC를 만든 뒤 대규모 공격에 이용할 준비가 된 상태였다고 보고 있다. 북한이 통제 가능했던 PC는 14만대 선으로 경찰은 추산했다.

경찰은 이번 테러가 2013년 발생한 '3·20 방송·금융 전산망 사이버테러' 공격과 동일한 IP(북한 평양 류경동 소재)임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이번 해킹으로 실제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감행했다면 피해는 3·20 테러의 2.5배에 달했을 것으로 경찰은 추정했다. 3·20 테러 당시 PC 4만8284대가 파괴되고 10일간 업무가 마비돼 9000억원 가까운 피해가 발생했다.

경찰 관계자는 "북한의 사이버공격 대상이 주요 기업까지 확대되는 사실에 주목하고 앞으로도 주요 공공기관과 기업에 대한 북의 사이버 공격을 조기에 탐지하고 사전 차단하는 활동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 / 주희연기자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6/13/2016061301399.html

추천14

댓글목록

지식탐험자님의 댓글

지식탐험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하여간 대단한 나라입니다.  우리는 아무리 봐도 정상적인 나라가 아님니다.  나라의 꼴을 하고 있지 나라가 아닙니다.

북한이 대단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한심한 것이죠.  항상 이딴 식으로 안이하게 살다가 임진왜란도 겪고 한일합방도 당한 것 아님니까?    임진왜란이나 한일합방.. 남의 나라 탓할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등신이라고 반성부터 해야 되지 않을까 하네요.

별마음님의 댓글의 댓글

별마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지식탐험자]

어쩔수가 없는 노릇입니다.
보기에는 한심스럽고 울화가 치밀어도 나라 돌아가는 꼴을 보고 있을수 밖에요.
방법이 없습니다.

제대로 돌아가려면 무서운게 있어야 하는데...
너무 풀어주고 인권이다 뭐다... 군인 경찰을 개보듯 하는 분위기에서...
그래도 중심잡아주고 국민 계도를 시킬 무서운거 하나 정도는 있어야 하는데,
그런게 없으니 막판 공사판으로 흘러가는 것이죠. 무서운게 있으면 군대 비리도 못하죠.
잡히면 골로가니까... 군대비리...국가기밀 유출... 이런것은 사형으로 다스려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공권력에 도전하는 행위는 무자비하게 다스려야 하구요.
그래야 나라가 바로 섭니다. 독재하자는 얘기가 아니구요. 국가 기강을 바로잡자는 얘기입니다.

이런식이면 결국은 미국에게 버림받고 중국 러시아에게도 차이고 일본에게 당합니다.
그전에 누가 나오든 나와서 교통정리를 해줘야 합니다.
예전에 박정희가 교통정리를 해줬지요. 그 덕에 그래도 이 정도까지 왔잖아요.
다음 교통정리를 해줄 사람이 누군지 모르지만... 상황 더 안좋아지기 전에 빨리 나와야 합니다.

비개인하늘님의 댓글의 댓글

비개인하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별마음] 공감합니다..진심으로요..아울러 천민자본주의사상 만연으로...오로지 돈만 밝히죠// 아마 세상이 망해도 돈만 있으면 최고라고 생각하는분들이 많은것 같아요...옛날엔 비리만 터지면 억이였죠...요즘은 10억 넘어 100억까지 ..한마디로 후덜덜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Total 87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211
어제
389
최대
389
전체
1,210

Copyright © www.sunjang.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