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피라미드의 종류와 초기 피라미드 > 초고대문명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초고대문명

02. 피라미드의 종류와 초기 피라미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요원 댓글 3건 조회 1,152회 작성일 06-07-27 06:33

본문

사진#01

왕조 시대로 들어서면서부터 이집트인들은 진흙 벽돌로 상부가 편편하고 옆이 경사지게 만든 무덤 '마스타파'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피라미드의 기원이 되는 마스터파는 직사각형의 묘로서 수갱을 통해 봉분과 연결된 지하의 현실(玄室, 관을 들여 놓는 방) 위에다 봉토를 한 다음 외장벽돌 등으로 표면을 단장한 것이다. 이집트인들은 외장 벽돌을 기하학적인 모양으로 배열하여 마스터파를 장식했다. 또 묘의 지상부 또는 지하부에는 몇 개의 방을 만들고 그 중의 한 방에는 죽은 사람의 미라를 안치하고 다른 방에는 사자를 위한 물건들을 넣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큰 마스터파가 만들어지게 되었고 높이가 5m에 달하는 것도 등장했다.

제1왕조(기원전 3000년경)의 파라오는 가까운 사막의 절벽에서 절개한 석회석을 묘혈(墓穴) 바닥에 깔았고 제2왕조의 파라오는 묘실 내부 전면을 석회석으로 두르기도 하였다. 이후 이집트인들은 석회석을 대규모로 이용하는 방법을 발견하였다.



피라미드를 처음으로 만들기 시작한 사람은 제 3왕조의 죠세르이다. 죠세르는 이름이 신성하다 찬란하다, 혹은 장엄하다라는 의미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형문자는 홀을 쥔 우람한 팔과 세 개의 소리로 이루어져 있다. 죠세르에는 떼어놓다 혹은 분리하다는 의미가 있는데 이것은 신들의 세계와 속세는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 것이다. 그는 임호텝이라는 재상을 시켜서 피라미드를 건축하게 한다. 임호텝 역시 후세에 신으로 추앙받는다.

우선 피라미드의 역사를 짚기전에 잠시 이집트인의 생각을 알아보자. 성경은 우주가 무질서에서 질서로 조직화되었다고 가르친다. 이것은 이집트인도 마찬가지였다. 그들이 살고 있는 땅은 계속 혼란해지는데 이집트인들은 이것을 막기위해서 마아트를 실천해야 했다. 마아트는 이집트 문자로 타조의 깃털로 표현된다. 인간이 죽은 후 오시리스의 앞에서 심판받는 순간 양팔저울의 한쪽에 마아트가 놓이게 되고 다른 한쪽에는 인간의 심장이 놓이게 된다. 의인으로 인정받아 불멸의 생을 얻으려면 그 심장이 마아트의 깃털처럼 가벼워야 한다. 마아트는 우주를 다스리는 영원한 법칙이다. 마아트는 인류가 창조되기 전부터 존재하였고 인류가 사라진 뒤에서 영원히 있을 것이다. 마아트는 정의이고, 진리이고 질서이고 배의 방향을 받아주는 키이고 모든 것을 재는 잣대이다.

이집트의 파라오는 절대권력을 가진 사람이라기 보다는 마아트를 실천하는 사람이다. 이집트인들의 무덤에는 그들의 관대함을 느끼게 하는 "우리 마을에서는 누구든지 단 하룻밤도 굶게 할 수 없다"라는 문장이 새겨져 있다.

우리는 일단 이러한 관점을 가지고 파라오와 이집트의 피라밋을 바라보야 한다.

이집트의 피라미드를 바라보면서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도대체 저 옛날 누가 지었을까라는 것이다.

이미 알다시피 이집트의 피라밋은 이집트의 파라오가 짓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갑자기 나타난 것은 아니다.


1. 마스타바

사실 시체를 보관하는데 그들이 미라를 택한 것은 우연한 것은 아닐 것이다. 원래부터 건조한 사막지대인 이집트는 그냥 시체를 묻기만 해도 미라가 만들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그 시체는 동물에 의해서 훼손당하기 때문에 그것을 막기 위해서 관을 만들기 시작했고 무덤을 필요로 했다. 그러나 이렇게 되자 한가지 문제는 시체가 미라가 되지 않고 썩는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시체를 적절하게 보관하는 기술이 발전했으며 가장 초기의 무덤인 마스터바가 만들어진다.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마스타바라고 불리는 무덤에서 시작한다. 마스타바는 이집트인들이 미라를 보관하기 위해서 만들었던 것이고 직사각형의 건물에 관을 들여 놓은 방의 위에 봉토를 하고 외장을 잘 꾸며 놓은 것이다.

사진#02

고대 이집트인들은 사후 세계의 존재를 굳게 믿어 시신과 수장품들을 영구히 보존하기 위한 장치를 갖춘 오랜 존속할 무덤을 짓는데 최선을 하했다,
사후의 생명이 육체의 보존에 의존한다고 믿어 부활의 날에 죽은자의 영혼 즉,"카" 가 다시 한 번 그의 몸속으로 들어 갈 것이기 때문에 몸은 거기에 온전하게 있어서 그 때를 맞아야 한다고 믿었다. 건조한 사막의 기후는 시체보존을 도와주었고 방부처리된 시체는 미이라로 견고한 무덤내부에 보존되었으며, 도굴로부터 안전하게 소장품들이 보관되도록 하기위한 각종 장치가 고안되었다.

미이라의 영원한 삶의 공간은 마스터바 , 피라미드, 석굴분묘,의 세 형태가 있는데, 마스터바는 계단 모양의 측면들과, 평평한 정상부를 가진 소규모의 직사각형 구조물로 수직통로를 통해 외부와 연결되는 지하묘실 위에 세워졌다. 마스터바의 단순한 입체형태는 이집트인의 영원함과, 안전에 대한 갈망 그리고, 사후세계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데, 그 이면에는 존재와 삶을 영원히 이어가려는 인간의 본질적 욕구가 자리잡고 있다.

마스터바란 말의 뜻은 평탄한 탁상이라는 뜻으로 평면이 장방형이고, 남북으로 길게 되어 있고 외벽은 경사지게 되어있다.(분묘형식)고대 이집트인은 현세의 주택은 임시적인 것이고 사후의 주거는 영원한 주거로 여겼고 마스터바에서 좀더 상징적으로 발전된 피라미드는 계단형 피라미드, 굴절 피라미드, 그다음 일반적인common 피라미드로 형태가 변천해간다.


2. 계단형 피라미드

위와 같은 형태의 마스터바가 만들어지긴 했지만 이것도 역시 도굴을 당하여서 손상당하기는 마찬가지였다. 그러므로 그들은 좀더 도굴하기 어려운 형태로 무덤을 만들기 시작했고 그것이 바로 3 왕조의 죠세르시대에 임호텝이 만든 계단형 피라미드였다.

사진#03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일단 피라밋을 만들고 그 근처에 부속건물을 지었다. 위의 피라밋은 모두 6층으로 되어 있는데 처음에는 4층으로 짓고 다음에 2층을 추가한 것으로 보인다. 이집트 역사상 최초의 피라미드는 제세르(Zoser: 조세르라고 도 발음) 왕의 계단 피라미드다. 이 피라미드는 우선 마스타바 묘가 만들어지고, 그 후 계단 모양의 피라미드가 그 위에 만들어졌다.

사카라는 왕가의 묘소로서, 예로부터 마스타바 무덤 이라불리는 묘가 조성되어 왔다. 고왕국 시대 제3 왕조의 초대 왕 제세르는 파라오에 걸맞는 묘소의 건설을 재상 임호테프에게 명했다.

임호테프는 우선 거대한 마스타바 무덤을 구축하였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그 때까지처럼 햇볕에 말린 흙벽돌이 아니라 석회암을 건재로 사용한 일이다. 그 후 마스타바는 4단으로 샇아올려지고 마지막에는6단,140m×128m, 높이60m의 거대한 석조 건조물로 탄생하게 되었다. 이계단 피라미드는 단독 으로 세워진 것이 아니었다. 동서277m, 남북545m 의 주벽으로 둘러싸고, 그 부지내에는 계단피라미드외,세드 제전이나 신전 등을 배치하고 있다. 주벽의 남동쪽 모퉁이에 있는 입구를 통해 안으로 들어서면 우선 천장이 있는 긴 열주랑 이 뻗어 있다. 벽 위쪽에 나 있는 작은 창에서 들어오는 빛을 따라 앞으로 나아가면 갑자기 맑은 빛이 가득한 중정 으로 나오게 된다. 그리고 그 곳에서 태양 빛을 받아 빛나는, 우뚝 솟아 있는 피라미드를 볼 수 있게 만들어 졌다.

어둠과 빛의대비를 계산해서제작한 것이다. 이러한 배열을 "피라미드 콤플렉스"라 한다.

높이 60미터 총 100만 톤의 석회암을 쌓아만든 제세르 피라미드는6층 계단으로 구성되어 ,수메르의 지구라트나 멕시코의 피라미드를 연상시킨다. 사카라 지구에 남아 있는 피라미드들 중 유일하게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 이 구조는 건설 도중 여러 번의 변경을 했다. 처음에는 20만 톤의 돌을 써서 4층의 조그만 피라미드로 만들고, 나중에 추가로 80만 톤의 돌을 더 사용해서 지금 형태의 6층 피라미드를 만들었을 것이다.

학자들 사이에서는 점차 피라미드 제작 기술 노하우가 쌓였고, 노동력도 더욱 확보하게 된 증거라고 해석하기도한다. 계단 피라미드에 사용된 돌의 크기는 1~2톤 정도의 무게로 5~6명이 돌 한 개를 충분히들수 있는 것들 이었다. 근처에 그보다 더 큰 돌이 발견되지 않은걸로 보아 건설은 기자의 피라미드 보다 쉽게 만들 수 있었던걸로 보인다.

임호테프

임호테프는 제세르 왕의 계단 피라미드를 설계.시행한 재상이다. 훗날 임호테프는 후세에 신으로 숭배되었다.
왜 임호테프는 종래의 마스터바 무덤을 쌓아올린 것일까? 파라오는 호르스 신의 화신으로서 군림하는 현인신 이었는데, 그 때까지는 왕족이나 귀족들과 똑같은 매장 시설에 매장되고 있었다. 그런데 이 피라미드의 출현으로 파라오는 다른 귀족들과 격차를 두게 된 것이 분명한지도 모른다. 아마도 죽은 파라오의 혼이 하늘로 올라가기 위한 계단을 구현화 시킨 것인지도........ 신으로 까지 숭상된 임호테프 자신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메소포타미아 출신이었다고도 전해지는데, 만일 그것이 진실이라면 메소포타미아 지방에는 지구라트 즉 성탑 이라 불리는 건조물이 있고, 임호테프는 지구라트에서 힌트를 얻어 이집트 땅에 계단 피라미드를 세운 것이지도 모른다.


3. 굴절 피라미드

이 시기가 끝나고 바로 4왕조의 시조 스네푸르 즉 쿠푸왕의 아버지가 건설한 피라미드가 나타난다. 스네푸르(Snefru)는 살아생전에 3기의 피라미드(혹은 4기, 어느것이 맞는지는 잘 모르겠음)를 건설하였으며 제일 먼저 다슈르(Dahshur) 남쪽에 건설했으며 그는 계단식이 아니라 단순한 삼각형의 면을 갖도록 시도했다. 그는 처음에는 54도의 각도를 가지도록 시도했으나 무게를 지탱하지 못하여 11도를 삭감하여 43도가 되게 만들어야 했다.

사진#04

다슈르(Dahshur) 의 굴절 피라미드는 기원전 2600년경 제4왕조 의 첫 번째 왕인 스네페루(Sneferu)왕 의 피라미드중의 하나이다. 이 피라미드는 사카라 남쪽 8킬로미터 떨어진 지점 붉은 피라미드옆에 위치하고 있다.

그는 이후에도 2개 (혹은 3개)의 피라미드를 더 지었다. 메이둠에서 피라미드를 짓은 후 다시 Red pyramid (아래 사진)라고 불리는 피라미드를 더 지었다.

굴절 피라미드는 높이는105m 길이는183.5m 이다.경사각은 아래위가 다르다. 위쪽 경사각은 43°22', 아래쪽경사각은 53°27' 으로 이루어져있다. 이처럼 피라미드가 굴절 된이유를 학계에서는, 위에서 말한 것 외에 메이둠 피라미드가 붕괴되었기 때문에 건설도중 서둘러 각도를 변경한 것이라든지. 건설도중 왕이 죽었다든지 하는설이 돌기도 한다. 굴절 피라미드에는 입구와 통로, 방이 2개씩 만들어져 있다. 북쪽의 입구는 지하의 방과 연결되어 있고, 서쪽의 입구는 기단부의 방과 연결되어 있다. 북쪽 입구로부터의 통로는 북극성의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데, 성진 신앙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굴절 피라미드에 대한 정보는 기타 다른 피라미드에 비해 알려진게 별로 없다. 다슈르의 굴절 피라미드가 왜 굴절 돼어 있는지는 확실하게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4. 메이둠 피라미드

메이둠 피라미드는 3왕조의 마지막 왕인 후니(Huni)에 의해 지어졌다는 학설과,제4왕조의 첫 번째왕인 스네페루(Sneferu)에 의해 지어졌다는 학설이 있다.

사진#05

외형은 높이 93.5m 길이 147m , 경사각은 51°51'분의 가자 대피라미드와 같은 모양의 사각뿔 피라미드였으나.외장재가 다 무너져내리고, 원래 이 피라미드를 지을 때 내부에 만들었던 경사도가 높은7층의 피라미드 형태가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이라고 함. 메이둠 피라미드의 외장이 붕괴된이유를 일부 학자들은 몰타르(Mortal)를, 이집트의 다른 피라미드에서 쓴 것 보다 불안정한걸 썼다고도한다.


5, 붉은 피라미드

다슈르(Dahshur) 의 붉은 피라미드는 기원전 2600년경 제4왕조 의 첫 번째 왕인 스네페루(Sneferu)왕 의 피라미드중의 하나이다. 이 피라미드는 사카라 남쪽 8킬로미터 떨어진 지점 굴절 피라미드옆에 위치하고 있다. 돌 속에 함유된 어떤물질이 산화되었는지, 아니면 처음부터 붉은색 외장재를 썼는지 모르지만, 전체적으로 붉은 색조를 띠고 있다. 지금은 표면을 덮은 석회암은 전부 벗겨지고 붉은 석재가 노출돼어 있는상태이다.

사진#06

붉은 피라미드 안에는 방이 세 개가 있다.세 방은 모두 기자의 대피라미드의 대회랑과 같은 초엽 구조로 되어 있고,같은 공법이 적용되었다.
다른점 이라면 기자의 대피라미드의 회랑은 26°경사각이고, 붉은 피라미드는 수평으로 제작됐다는 것이다.
붉은 피라미드에서 왕의 시체와 관은 발견돼지 않았다.

6. 기자 피라미드

스네프루왕의 다음의 왕인 쿠프는 피라밋중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대 피라밋을 건설하였다. 그의 대 피라미드는 바닥 면적이 230.5 x 230.5m 높이는 146.60m 경사각은 50도 20분 25초이며 그의 통치기간 23년중 20년이 넘게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쿠프의 아들인 케프렌도 같은 장소에 아버지와 비슷한 규모의 피라밋을 만들었다.

사진#07

그의 피라밋이 아버지의 것보다 높은 지면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높이가 143.5m로 약간 낮지만 실제로 보기엔 더 높아보인다. 이 피라미드엔 아직도 피라미드을 만들고 나서 발라두었던 외피가 남아있기 때문에 매우 아름답게 보인다. 케프렌의 아들 미케리노스 (혹은 '멘카우레' 라고 불림)역시 거의 같은 장소에 자신의 피라미드를 만들었는데 가장 규모가 작고 졸속으로 만들어진 흔적이 남아있다. 보통 이 세 개의 피라밋을 기자의 피라미드라고 부르며 이중에서 가장 큰 쿠푸왕의 피라미드를 대 피라미드로 부른다. 피라미드는 이 후에도 계속 건설되기는 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쇠퇴하게 된다.
추천0 비추천0
Loading...

댓글목록

지식탐험자님의 댓글

지식탐험자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요원 작성일

      머리아픈 것을 다 무시하고 모든 전제도 다 무시한채 그저 상상력으로 만 추정한다면 기자 피라미드가 아주 옛날부터 이집트에 있었고 나머지 어리버리 한 조무래기 피라미드를 인간이 기자 대 피라미드를 따라 짓지 않았을까요?    논리상이나 학문적으론 기자 대 피라미드가 마지막으로 지워졌다고 하고 오래전에 지은 피라미드가 세월의 흔적으로 많이 마모되고 하여 기자피라미드 외의 주변지역에 존재하는 피라미드가 더 오래전에 지워진 것 같지만 기자 피라미드를 과연 인간이 지었을 만큼의 기술력이 고대 이집트 지역에 존재했었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레모마님의 댓글

지식탐험자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요원 작성일

      녜 저도 그런생각을 가져봅니다.
오래전부터 존재해왔다...
스핑크스와 함께...

그리고 어디서 본글인데...
기자피라미드 맨윗부분이 허물어 졌더랬나.....--;;
맨꼭데기 부분.....147초기 ----->현재 높이 135정도
그것도 미스테리중에 하나라고 본것 같네요..
정확한 원인을 모른다고..
..
세월이 세월인 만큼....^^;;

피라미드 자료는 너무 오래전에 본 자료라..가물가물 하군요.
간만에 다시 보게 됐네요.
잘봤습니다.^^

뭐시여님의 댓글

지식탐험자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요원 작성일

      그렇죠?..피라미드를 처음부터 만들었다면 엉성하게 시작해서 마지막 기자피라미드가 되어야하는데..순서가 모호해요..정말 기자 피라미드를 보고 만들었다고 밖에 생각이 안들정도로요

Total 8건 1 페이지
초고대문명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추천 비추천 날짜
8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92 3 0 03-10
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45 0 0 07-2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53 0 0 07-27
5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0 0 0 07-27
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835 0 0 07-27
3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88 0 0 07-27
2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64 0 0 07-27
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38 1 0 07-27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구글 OTP 인증 코드 입력

디바이스에 앱에서 OTP 코드를 아래에 입력합니다.

OTP 를 잃어버렸다면 회원정보 찾기시 해지 되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이메일 인증으로 해지 할수 있습니다.

OTP 해지하기

론건맨 상위 순위 10

  • 1 사라랜스398,541
  • 2 선상반란302,220
  • 3 eggmoney118,267
  • 4 샤논115,847
  • 5 nabool99,970
  • 6 바야바94,696
  • 7 차카누기93,123
  • 8 기루루87,847
  • 9 뾰족이86,605
  • 10 guderian008385,045

설문조사

론건맨 싸이트가 열리는 체감 속도는 어떤가요.?

설문조사

론건맨이 부활한 것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접속자집계

오늘
1,644
어제
1,824
최대
2,420
전체
14,241,692
론건맨 요원은 31,002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