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년전 청동기시대 절굿공이 > 초고대문명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초고대문명

3천년전 청동기시대 절굿공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흑나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1,463회 작성일 05-12-17 13:15

본문

사진#01

동양대박물관(관장 이한상)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시행하는 국도 5호선 구간에 포함된 저전리 일대 유적을 지난 3월 이후 추가 발굴한 결과, 2차 저수지 출수구(물이 나가는 길목) 부근에서 절굿공이를 확인했다고 7일 말했다.

이 절굿공이는 대형목재에 깔린 채 발견됐으며 그 주변에는 청동기시대 전기에 속하는 토기편이 다수 발견됐다. 절굿공이는 길쭉한 나무를 다듬어 만들었으며 양쪽은 지름 9cm 안팎이다. 단면은 원형에 가까우며 손잡이로 추정되는 중앙부에는 돌기 2개 만들어 놓았다. 전체길이는 151cm.

사진#02
야요이시대 목제 절굿공


이한상 교수는 "일본에서는 나라현 가라코카기 유적을 비롯한 야요이시대 전기(기원전 4-3세기) 유적에서 목제 절굿공이가 더러 보고됐으며,

국내에서는 초기철기시대 저습지 유적인 광주 신창동 유적(기원전 1세기)에서 그 절반이 파손된 채 확인된 바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이번 저전리 절굿공이는 야요이시대 절굿공이보다 약 300-400년 가량 앞서 제작된 것으로, 일본 야요이문화 개시에 한반도 청동기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파악하는 기존 학설을 유물로 증명해 준다고 이 교수는 덧붙였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sunjang.com.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