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상 가장 오래된 ‘생명체의 증거’ 발견 > 괴물/희귀동물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괴물/희귀동물

지구상 가장 오래된 ‘생명체의 증거’ 발견

페이지 정보

작성자 현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1건 조회 2,575회 작성일 09-02-06 11:30

본문

지금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오래된 ‘생명체의 증거’가 발견돼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고든 러브 교수가 이끄는 미국 지질생물학 연구팀은 아라비아 남동부 오만의 바위에서 지금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오래된 지구 생명체의 증거인 6억 3500만 년 전 서식했던 해면동물의 자취를 발견했다고 과학저널 네이쳐(Nature)에서 주장했다.

연구팀은 최소 6억 3000여만년 전 얕은 바다 환경에서 생성된 것으로 보이는 바위의 분자를 분석해 해면동물이 죽어서 바위의 퇴적물로 변화한 고농축 생물학적 표시를 발견했다.

연구팀은 과거 이곳에는 충분한 산소가 존재했기 때문에 해면동물이 존재할 수 있는 서식지가 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연구팀의 일원인 지질생물학자 로저 서몬즈는 “지금까지 알려진 것보다 앞선 시기에 지구에는 ‘분명’ 해면식물과 같은 단순한 다세포 유기체가 존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연구결과는 ‘종의 기원’의 저자이자 진화생물학자인 찰스 다윈의 200주년이 되는 해에 이뤄낸 학계의 업적으로 더욱 의미 깊게 평가받고 있다.

이번 발견으로 약 7억 5000만년부터 5억 7000만년 전 지구 지표가 얼음이나 눈에 둘러싸여 있었다는 ‘눈덩이지구이론’(Snowball Earth hypothesis)이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연구팀은 결빙 후 해빙이 초기 다세포 유기체의 출현을 촉진했고 복잡한 형태의 생명체의 진화를 자극했을 것이라고 영국 B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설명했다.

한편 25억년 전 지구에서 단세포 박테리아가 나타났고 가장 오래된 동물 화석은 5억 8000만년 전 출현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사진=BBC 방송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Total 2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sunjang.com.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