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억7천만년전 발 달린 물고기 틱타알릭, 머리 구조 밝혀져 > 괴물/희귀동물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괴물/희귀동물

3억7천만년전 발 달린 물고기 틱타알릭, 머리 구조 밝혀져

페이지 정보

작성자 현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5건 조회 2,666회 작성일 08-10-17 12:31

본문

3억7천5백만 년 전의 틱타알릭은 물고기에서 육지 동물로의 진화 과정을 보여주는 중요한 화석 동물이다.

2006년 처음으로 틱타알릭에 대한 연구 보고가 나와 큰 화제를 일으켰었다. 최대 길이 2.7미터이며 악어와 닮은 틱타알릭은 비늘과 지느러미 등 물고기의 특징과 네 발 동물과 닮은 두개골, 목, 다리 등을 갖고 있다는 것이 당시 보고의 내용이었다.

학술지 ‘네이처’의 10월 16일자에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실렸다.

미국 필라델피아 자연 과학 아카데미의 과학자들은 틱타알릭의 두개골 내부를 재구성해 연구를 진행한 결과, 육지 동물의 머리와 목의 기원에 가까운 구조를 갖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틱타알릭의 머리뼈가 어깨뼈와 분리되어 있어 목이 자유로웠다고 그 덕분에 얕은 물에서 머리를 빼 숨을 들이쉬거나 먹이를 쫓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게 연구팀의 판단이다.

(사진 : 시카고 대학교의 틱타알릭 정보 사이트 자료)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카클님의 댓글

세이야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참 신기하네요...</p><p>음...과학자들이 바보는 아닐테고...<br /><br />인류와 연관된 화석이 드무니까 그만큼 모르는 거겠죠...<br />인류가 기원이 짧아서 화석이 없는건지, 아니면 발견을 못한건지...<br />소위 말하는 missing link일까요...<br /><br />이에 반해 다른 생물의 화석은 인류에 비해 많고 다양하니까 <br />그만큼 잘 아는 걸테고요..<br /><br />지당하신 말씀을 어찌 저리 태연하게... ㅎㅎㅎ</p>

Total 7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sunjang.com.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